자유게시판
커뮤니티 > 자유게시판
기름값 '덜' 내리는 주유소.."10곳 중 4곳이나" 덧글 0 | 조회 1 | 2021-01-04 12:53:05
MALLET  

[뉴스데스크] ◀ 앵커 ▶

작년 11월 기름값이 천정부지로 올라가자 정부가 서민 부담 줄여주겠다면서 기름에 붙는 세금을 15% 내려줬습니다.

석달이 지난 지금, 서울에 있는 SK 주유소 열 곳 중 네 곳은 아직도 기름값을 그 만큼 내리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.

올릴 땐 급행, 내릴 땐 완행 주유소들은 대체 뭐라고 해명하는지 황의준 기자가 물어봤습니다.

◀ 리포트 ▶

작년 11월부터 인하된 석달간의 유류세 인하분,여기에 국제 휘발유 가격이 떨어진 것을 더해 계산해보면 휘발유값은 최소 302원 이상 떨어져야합니다.

실제로는 어떨까.

서울 도심의 한 SK주유소를 찾아가봤습니다.

휘발유를 리터당 1,494원에 팔고 있습니다.

석달 전보다 252원 싸졌지만 302원엔 못미쳐 50원을 덜 내린 셈입니다.

[자영 SK주유소 사장] "저흰 원래 더 쌌기 때문에. 1700원대였거든요. 280원, 250원 정도 내렸기 떄문에…"

또 다른 SK주유소의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1,690원.

이 곳도 석달새 180원 내려 실제 하락분보다 122원 적게 내렸습니다.

한 시민단체의 조사 결과, 서울에 있는 주유소 10곳 중 3곳은 이처럼 기름값을 제대로 낮추지 않았는데, 특히 SK 주유소는 10곳 중 4곳으로 가장 많았습니다.

전국 단위로 보면 302원 이상 값을 내린 주유소의 비율은 다른 정유사와 달리 SK만 90%에 못미쳤습니다.

[이서혜/에너지석유시장감시단 연구실장] "국제 유가가 내려간 것을 유류세 인하분에 편승해서, 실제로 소비자들한테 국제유가 내려간 것을 충분히 반영 안 하는 주유소들이 많이 있습니다"

SK에너지 측은 "휘발유 가격 산정의 기준이 되는 국제제품 값이 있는데, 정유사마다 이를 적용하는 시기가 달라 가격에 차이가 있다"고 설명했습니다.

또 경쟁사들과 비교해 직영점 비율이 낮기 때문이라고 해명했습니다.

본사가 내리려고 해도 자영 주유소 사장들이 이를 듣지 않는다는 겁니다.

[SK에너지 관계자] "저희가 (직영점) 숫자가 너무 적어서 가격을 효과적으로 내린다 하더라도 많이 반영되기가 어렵다는 한계가…"

하지만 SK에너지와 또 다른 SK계열사인 SK네트웍스가 운영하는 주유소를 더하면 직영점의 비율은 30% 정도로 경쟁사와 비슷합니다.

때문에 업계에서는 SK측의 고가 정책과 주유소 부지 임대료 문제 등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.

MBC뉴스 황의준입니다.

황의준 기자



#덕은 현대 지식산업센터 #덕은 현대 지식산업센터 #삼송지축듀클래스 #영도삼부르네상스 #시화MTV거북섬상가 #광산 남양휴튼 #수완지구 윤슬의아침 #운정이타워2차 #수완 한국아델리움 더숲 #연신내역 솔앤더블유 미엘 #용현더노블시티 #인천아트리움 #남동공단 금호오션타워 #덕은 현대 메트로시티 #고양아크비즈 #거북섬상가 #이안 센트럴 석남 #동림동 진아리채 #거북섬웨이브엠상가 #힐스테이트 송도 스테이에디션 #동천동타운하우스 #석남미소지움 #홈페이지제작 #상무대라수 #운암산 진아리채 #남동공단 청류지산 #예술회관역 아트리움 #주안 센트럴 팰리스 #힐스테이트 양주센트럴포레 #송도 힐스테이트 스테이에디션 #별내가람역 현대 그리너리캠퍼스 #금남로 센텀시티 #연신내역 미엘 #원흥역 클래시아 더퍼스트
 
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
오늘 : 934
합계 : 603631